티스토리 뷰

창업할때는 SWOT 전략 이 꼭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창업 전선에 뛰어 들고 있습니다. 이 전쟁터에 왜 많은 사람들이 뛰어들고 있는 것일까요? 

가장 근본적인 이유를 이야기한다면 ‘돈을 벌기 위해서’입니다. 그렇지만 현실은 돈을 벌기는커녕 오히려 있는 돈 마저 까먹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유는 창업을 너무 쉽게 생각했기 때문이고, 그로 인한 리스크를 고려하지 않고 만만하다고 생각되는 창업에 도전을 했기 때문입니다. 결과는 안타깝게도 철저하고도 지독한 실패입니다.

 

적어도 창업을 하기 전에 저는 SWOT(스워트)전략을 세우고 시작하라고 조언을 드리고는 합니다.

 

- SWOT란??

 ① S 강점 (strength)

 ② W 약점 (Weakness)

 ③ O 기회 (Opportanity)

 ④ T 위협 (threat)

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기업이나 업체가 사업의 상태를 진단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때 사용하면 좋은 마케팅 전략 분석 기법입니다. 

사업의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을 함께 분석해 위의 4가지 요인을 찾아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먼저 기업이 속한 시장 속에서 기회 요인과 위협 요인을 찾은 뒤, 경쟁업체와 비교 분석을 통해 자신의 강점 요인과 약점 요인도 찾습니다. 방법을 찾았다면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활발하게 이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회 요인을 잡거나 위협 요인을 피하기 위해 강점을 활용한다든지 위협 요인이나 약점 요인은 방어전략을 세워서 피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그림은 SWOT전략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것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SO 전략입니다.

내가 창업하려고 하는 업종의 장점이 무엇인지? 사업구조, 사업영역을 명확하게 구분하시는게 좋습니다.

사업의 구조라 하면 쉽게 설명드려서 개인인지, 동업인지 사업의 영역이라하면 타켓층을 말씀드리는건데영역을 절대로 20대 ~ 30대 이런식으로 뜬구름을 잡으시면 안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구체적으로 자세하게 기획하셔야 합니다. 

이해가시나요?​ 이뿐만 아니라 명확한 구조와 영역을 파악해두시고 목표가 명확하면 틈새시장까지도 보이시게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두번째, ST전략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구조나 영역을 명확하게 파악해두시면 다가오는 위기에 빠르게 대처하실 수가 있습니다.

위기에 대해서 대비를 하고 알고 있기 때문에 더 빠르게 대처하실 수가 있는것입니다. 위기라 하면 대표적으로 자금적인 부분이 가장 큰 비중을차지하나, 그렇지 않다면 판매할 물건의 수급문제가 될수도 있고 그 이외의 다양한 문제들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세번째, WO전략입니다.

과연 강점과 장점만 알면 기회가 올것인가?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나의 약점과 부족한 점을 알고 있다면 그 사실을 바탕으로 보완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보완점을 마련하게 되면 또다른 반전의 기회가 될 수 있고, 창업하셔서 운영을 하시다 보면 수없이 많은 위기와 어려움들이 다가오는데 위기를 강점으로, 또는 장점으로 바꿀수만 있다면 무협지에서 쓰는 말처럼 내공이 어마어마한 업체를 만드실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네번째, WT전략입니다.

여기까지 오게 되면 '모 아니면 도' '죽기 아니면 까무러치기' 라 하실 수 있습니다. 굉장히 방어적인 전략이지만 살아남기 위해서는 행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직원을 정리 및 사업의 규모를 정리하시는 단계 정말 말 그대로 방어적 전략이며, 쉽게 이야기해서 구조조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거쳐서 살아난 기업들이 다수 있듯이 이 과정을 거치고 난 후에는 더더욱 기초가 튼튼한 쇼핑몰이 될 수 있습니다. 위기 뒤에 기회가 온다고 하지 않습니까? 비가 온 뒤에 땅이 굳어지듯이 낙심만 하지 마시고 다시 한번 초심으로 돌아가셔야 할때라고 보여집니다.


최종적으로 아래 그림으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출처 :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명확한 계획과 기획을 통해서 성공적인 창업을 이루시기를 응원하면서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코코의 창업스토리

관리자
공지사항
글 보관함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