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장성만 보고 덤비실겁니까?? 


이 말씀을 드리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많은 분들이 창업을 하거나 시장에 진출하실때에 중대하게 착각하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앞선 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자신이 생각하고, 기획한 제품이나 아이디어는 무조건 시장에서 통한다(?) 라는 말도 안되는 자신감에 차있다는 것입니다.

이 자신감마큼 저는 위험한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성만 바라보고 덤비고자 한다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근처에 위치한 일본이나 중국등등 공략할 대상은 정말 많습니다. 


'지금 시장은 이렇기 때문에 이럴 것이다.' 라는 생각은 나만의 생각일뿐입니다.  

이런 생각이나 계획들은 창업을 꿈꾸는 수많은 인구와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고민하고 생각해보았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문제점만 제기하기보다는 답을 드려야겠지요?? 지금부터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통해서 시장분석을 잘못하거나 착시했을 때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간단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시장에 도전했던 업체를 예로 들어보았을때 우선 실패사례는 베스트바이를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베스트 바이는 북미와 유럽의 성공 모델들을 선보이면서 큰 성공을 거둔 기업이였습니다. 중국의 경제는 매년 두자릿 수로 성장하고 있고, 

황금 광맥이라 판단, 중국 시장에 자신있게 진입을 했던것입니다. 베스트바이의 핵심전략은 체험형 매장과 2년 무상 보상제도였습니다.

중국 매장에서는 고가의 제품인 경우, 보통은 유리 선반 안에 열쇠로 잠궈 놓고 판매하는 것이 대부분인데 고가의 가전제품을 직접 만져보고 

사용해 볼 수 있다는 것은 중국 소비자들에게 획기적인 일이였습니다.

또한 인간적인 회사 문화를 중시하는 베스트바이는 직원들에게 실적에 대한 압박을 별로 가하지 않았고 당시 궈메이와 수닝 매장과 대조적으로 신선한 도전이였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그건 베스트바이의 착각였습니다. 


중국의 정서와 중국의 소비자는 아직 베스트바이의 서비스를 민족의 특성상 받아들이지 않았던 것입니다.

얼마 후에 베스트바이는 철수를 결정하게 되었고 당시 중국경영진은 "중국의 고객들은 가격만 보고 서비스는 보지 않는다." 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베스트바이는 중국소비자는 어떤 경우에도 서비스보다 가격이 상품 구매를 결정짓는 핵심이라는 것을 놓친것이였습니다.

이 사례에서 느끼는 점이 있으신가요? 생각이 새롭게 드시는 부분이 계신가요? 



성공사례는 세계 최대의 가구 전문점 이케아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중국시장에 진출했을때 정말로 중국에 맞는 중국 전략을 명확하게 세운것입니다.

이케아는 3시간동안 고객이 직접 자신에게 맞는 가구를 찾게 하고 심지어 직접 조립까지 하게 만드는 간큰 기업입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무모한 도전이라고 불리워도 될만큼 뻔뻔스러움(?)을 장착한것이지요. 

하지만 이케아는 중국시장에 맞추어서 낮은 가격에 중국중산층의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고, 저렴한 식사 제공으로 일단 많은 고객들을 끌어 들였습니다. 또한 의심많은 중국 소비자들을 위해서 안아 보고 누워 보고 만져 본 후에 살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매장에서 사진 찍는 것을 허용해, 품질과 가격에 대해 신뢰감을 주었습니다.

이렇듯이 이케아는 시장만 보지 않고 실제적으로 시장을 움직이는 중국소비자들까지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전략으로 큰 성공을 거두게 된것입니다. 

중국 현지 소비자의 니즈를 철저히 파악해, 거기에 상품을 맞춘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신지 아시겠지요? 이 말은 우리에게도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황금광맥이라 판단되는 시장이 있으십니까? 어설픈 판단이나 앞서가는 생각은 낭패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대기업같은 경우는 실패라는 과정을 겪어도, 다른 방법ㅇ으로 살아남을수 있지만 작은 업체 같은 경우는 한번의 실패가 영원한 실패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장만 보시지 말고 시장을 실제적으로 움직이는 소비자들을 먼저 분석하고 파악해보시기를 바라면서 이만 여기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코코의 창업스토리

관리자
공지사항
글 보관함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