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6. 쇼핑몰창업 CS는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오늘은 간단하게 글을 하나 남겨볼까 합니다.

처음 쇼핑몰을 창업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글을 쓰고 있는데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지 [카카오톡 ‘리치컴퍼니] 친구추가 후 상담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글은 가볍게 읽어주시면 되지만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니 체크하실 부분은 확실하게 체크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쇼핑몰창업 강의 할 때나 컨설팅을 진행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중 하나가 바로 CS부분입니다.

짧은 기간에 잘나가는 쇼핑몰이 되고 싶으신가요? 짧은 시간에 잘나가는 쇼핑몰을 만든다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CS부분만 진지하게 고민하시고 더 체계적인 시스템만 만들으셔도 쇼핑몰창업은 감히 절반의 성공은 이루실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CS부분에 ‘사람이 없다.’ 라는 이유로 대충대충 넘어가거가 넘어가려는 분이 계시는데 그것은 핑계가 될 수 없다는 사실. 없어도 만들어야 하는 것이 CS부분입니다.

잘 나가는 쇼핑몰은 전화 한통화만 걸어봐도 답이 딱 떨어집니다. 고객을 대하는 태도부터가 매출이 없어서 허덕이는 쇼핑몰과 차원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금 쉽게 예를 들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말이 빠른 사람은 사람은 이기적으로 느껴질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병원에서 1시간 이상 기다렸는데 1분 진료 받고 나오다면???

대형병원이나 바쁜 병원을 가보신분들이라면 한번쯤 경험해 본 이야기일것입니다. 기분이 어떠셨나요??

의사가 의례적으로 할 말만 빠르게 내뱉고 다음 환자를 찾으면 아무리 환자라고는 하지만그래도 내 돈 내고 진료받는것인데 쫓겨나가는 기분이 들고 맙니다.

쇼핑몰CS도 마찬가지입니다. 쇼핑몰CS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쇼핑몰에 전화를 한 고객의 마음과 의중을 재빠르게 캐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고객이 쇼핑몰에 전화를 한건 물론 정말 JS 중의 JS들이 있지만 전화를 한 그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를 정확하게 캐치해야 합니다.

쇼핑몰CS의 시작은 바로바로 이것!!

첫번째, 잘 들어주는것부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두번째, 가급적 천천히 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만 지켜도 클레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그로 인하여서 고객의 불만이나 클레임이 줄어든다면 그 고객은 불만고객에서 단골고객으로 변하게 될 것입니다.

한때 굉장히 유행했던 ‘경청’ 에 대해서 한번이라도 들어보신분들은 지금 제가 드리는 말씀의 핵심이 파악이 되실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경청은 고객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그로인해서 고객의 입장에서 이 쇼핑몰이 ‘내가 어떤 점을 말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알고 있구나’ 를 느낄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천천히 말을 해야 하는 이유는 중요한 부분과 나의 생각을 인지시키기 위함입니다.

이 두가지를 합쳐서 결론을 만들어보면? 때론 쉬었다 가듯이, 쉬지 않고 할 말만 한다면 상대방이 받아들일 때, 수다처럼 반응합니다.

도중에 적절히 속도를 조절하면 전달코자 하는 메세지가 고객에게 더 자연스럽게 명확하게 전달될테니 훨씬 좋지 않겠습니까?

쇼핑몰창업 CS부분에 대해서 글을 남겨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오늘 글은 이만 여기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든지 궁금하신것은 덧글이나 톡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코코의 창업스토리

관리자
공지사항
글 보관함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