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 쇼핑몰 더이상 주먹구구식 창업은 하지 말자


첫번째 시간, 쇼핑몰을 쉽게 보고 창업하면 안된다 라고 말씀드린것 기억하십니까?

두번째 시간, 쇼핑몰의 가장 기초적인 것은 글쓰기라고도 말씀을 드렸습니다. 

세번째 시간에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더이상 주먹구구식 쇼핑몰창업은 멈추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많은 창업자분들이 옷을 좋아하고, 옷을 좋아한다는 이유만으로 쇼핑몰창업 시장에 뛰어들었다가 쓴맛을 본분들이 한 두분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패션센스가 뛰어나서 옷도 잘입고, 무엇보다도 옷을 좋아하고 그렇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도 "너는 쇼핑몰 같은거 하면 대박날거야." 라는 말도 해줍니다. 

저는 과감하게 이런 말씀 한마디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망하는 겁니다." 라고.....  


정리를 하자면 

첫번째, 옷을 좋아한다는 이유로 

두번째, 주변에 권유에 쇼핑몰창업을 하신다는 것입니다.  

준비와 계획없이 쇼핑몰창업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서 찔리시거나 "어 난데?" 라는 말씀이 나오시는 분들은 진지하게 다시 한번 자기 자신을 돌아보셔야 합니다. 


논어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知之者 不如好之者 好之者 不如樂之者 -논어, 옹야  제18장-지지자 불여호지자 호지자 불여낙지자 

* 알이지(知). 그것 지(之). 같을 여(如). 좋아할 호(好). 즐길 락(樂) 

‘알기만 하는 자는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자는 즐거워하는 자만 못하다.’

네 사실입니다. 아는 지식은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보다는 즐기는 사람을 이기지 못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좋아하고 즐긴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창업해서 성공하기에는 이 시장이 너무 어렵고 무서운 곳입니다. 

부연설명을 덧붙혀보자면 첫 번째, 옷을 좋아하고 옷을 잘 입어서? 자!! 현실적으로 옷을 좋아하는 사람 그리고 옷을 잘입는 사람은 쇼핑몰 운영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자기 스타일을 고집하다가 잘못된 선택을 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제가 정말 수천개의 쇼핑몰을 상담하고 컨설팅을 했습니다.  (4000개가 넘었습니다.) 그중에서 좋은 결과를 내고 있는 쇼핑몰들은 평균적으로 ‘베이직아이템’을 다루는 쇼핑몰인 경우가 대부분이였습니다. 

이제 감이 좀 잡히십니까? 옷이 예쁜 이유는 [본인이 이쁘다(?)]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옷을 잘 입는다(?) 이 역시 [본인에게 잘 어울리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본인에게 잘 어울리는 것을 고객들에게 강요 아닌 강요를 하다 보니 처음에는 오픈빨(?)에 힙입어 지인들이 구매해주고 그 지인에 지인들이 구매를 해줘서 신규고객이 늘어나서 매출이 나는 것처럼 보이지만 안타깝게도 재구매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정작 구매한 고객 본인에게는 그 옷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주변에 권유에 자신감을 가지고 창업하시는 분들은 하나같이 좋지 않은 결과를 가지고 옵니다. 

그들은 여러분(창업자) 의 인생을 책임져 주지 않습니다. 

쇼핑몰 창업은 철저하게 시스템을 갖추고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생뚱맞은 정의와 이유로는 좋은 시스템을 갖출수도 없을뿐더러 그 전에 그 쇼핑몰은 산으로 가게 될 것입니다. 절대로 망하려고 창업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창업에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해서입니다. 


쇼핑몰을 창업하면서 사업계획서 쓰셨어요? 라고 여쭈어 보면 100이면 80은 

쇼핑몰 하나 하는데 그런것까지 써야 해요? 라고 대답하시는 분들을 보면 

이분은 도대체 무엇을 믿고 이렇게 당당하지? 라는 생각을 할때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돈이 차고 넘쳐서 하시는 분들은 안하셔도 됩니다. 어차피 망해도 먹고 살것은 있으니까요... 하지만 돈이 차고 넘치시는 분들은 모두들 철저한 계획과 시스템을 바탕으로 시작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혹시나 해서 드리는 말씀이지만 공무원 시험은 어렵고, 대기업 취직하기는 틀린것 같아서 ‘에라 모르겠다’ 라는 마음으로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혹은 창업하신지 얼마 안되신 분이라면 이 글을 읽지 마시고 ^^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 취업을 준비하거나  공무원 시험을 다시 준비하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괜히 친구들끼리 해보겠다고, 아니면 지인들에게 십시일반 돈 조금씩 모으거나, 부모님 돈 빌려서 시작해가지고 친구사이 깨지고, 부모님께 죄인된 심정가지지 말라는 것입니다.

============================================================

오늘의 글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창업시 가장 유의하셔야 할 것은 창업의 이유를 가지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창업의 이유는 철저한 계획과 시스템을 만들고 기획하다 보면 더 구체화되기 마련입니다.

기초가 없는 건물은 잘 올라가는 것처럼 보여도금새 무너지기 마련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가장 기초적인 공사를 마치고 당당하게  좋은 결과를 내시는 사장님들 되시기를 소망해보면서 오늘의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창업 #쇼핑몰운영 #쇼핑몰노하우 

코코의 창업스토리

관리자
공지사항
글 보관함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