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똑똑한 소비자? 멍청한 소비자?

소비자는 똑똑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멍청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오늘 글은 어디까지나 판매자들을 입장에서 쓴 글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지금 현대의 소비자들은 굉장히 현명하고 똑똑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이야기하자면 시간이 흐를수록 정보의 홍수속에서 똑똑해지고 있다는 표현이 맞을것입니다. 이유는 바로 인터넷의 활용, 모바일 검색의 발전과 다변화 덕분이라고 보여집니다. 가격비교 사이트부터 시작해서 스마트폰앱으로 무엇이든 비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갈수록 쇼핑몰사업자들에게는 힘든 판매시장이 되고 있다고 하지만 오히려 이 부분을 잘 활요하고 매출을 높이고 있는 판매자분들도 넘쳐나고 있답니다. 이런 정보의 다양화 시대에 잘 팔 수 있는 쇼핑몰 노하우는 무엇일까요? 누구나 대답할 수 있겠지만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고객을 내편으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뜬금없이 똑똑한 고객을 내편으로 만들으라는 이야기가 어렵게 들리실수도 있겠지만 똑똑한 고객은 저희 용어로 표현을 해보도록 해보면 진상고객입니다. 무슨 뜻인지 아시겠나요?? ^-^  좀 더 디테일하게 표현하자면 블랙컨슈머 (Black consumer) 입니다.

블랙컨슈머들은 그것이 자신들의 권리라고 이야기 하지만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원수 같은 존재들이지요.

 

하지만 CJ홈쇼핑에서 사용했던 한 방법을 알려드려볼까 합니다. ^^ CJ홈쇼핑에서는 그동안 잦은 반품과 클레임으로 블랜컨슈머로 분류해놓은 고객층을 VIP로 대접하는 역발상에 도전했습니다. 물론 위험한 방법이기는 했지만 먹튀가 나올수도 있던 상황에서 결과론적인것만 이야기 한다면 이 마케팅 방법은 신의 한수라고 표현을 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블랙컨슈머의 목소리의 귀를 기울이면서 표현하지 않는 일반소비자들의 불만까지 정확하게 캐치할 수 있었고, 더 큰 매출증대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일반고객과 블랙컨슈머의 차이점은 딱 하나 !!! 불만을 표현했다는 것과 불만을 표현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나눌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블랙컨슈머의 속마음을 일반소비자들 역시 가지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이 쇼핑몰을 운영하는 운영자들이라고 가정을 하고 한마디 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신의 쇼핑몰은 안녕하신가요???제가 쇼핑몰강의를 하면서 가장 많이 접하는 소식이 바로 진상고객에 관한 고충 이야기입니다. 저는 그분들께 항상 이야기합니다.

진상고객도 손님이자 고객입니다. 그들의 불만하나 다스리지 못하고 돌파구를 찾지 못한다면 쇼핑몰로 물건 오래 못 판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물론 무조건 져주고 물어주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그 선을 찾아내야만 진정한 쇼핑몰사업이라고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블랙컨슈머는 자신이 똑똑한 소비자라고 생각하지만 그들을 이용하여 멍청한 소비자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어느 순간부터 이 글을 읽고 있는 사장님들의 쇼핑몰은 상위권에 위치한 잘나가는 쇼핑몰이 되어 계실것이라고 생각해면서 오늘의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혹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덧글 문의 환영하며, 카카오톡 리치컴퍼니친구 추가후 톡 주시면 더 자세한 상담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코의 창업스토리

관리자
공지사항
글 보관함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