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4.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세요.

코코의 쇼핑몰스토리 4번째 시간입니다.

앞선 글들에서 분명하게 제가 말씀드렸던 것은 절대로 쇼핑몰을 쉽게 보아서는 안된다는 말씀을 드린것을 기억하실거라 믿습니다. 좋아한다고 쇼핑몰창업하셔서도 안되며, 누군가의 권유에 해서는 더더욱 안된다는 말씀 역시 기억하셔야 합니다.

# 기억이 나지 않으시는 분들은 앞선 저의 글 1탄, 2탄, 3탄을 다시 한번 읽고 오시기를 바랍니다.  

제가 3탄 말미에 쇼핑몰창업에 있어서 시스템과 철저한 계획이 필요하다는 말씀대로 오늘은 사업계획서에 대한 말씀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쇼핑몰 그까짓거 하나 창업하는데 사업계획서?'

'그건 규모가 있는 사업할때 하는 것이 아닌가요?' 라고

말씀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것은 크나큰 오산임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지금으로부터 정확히 15년전에 오프라인 장사를 시작으로 이 업계에 뛰어들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어머니께 받았던 300만원으로 시작했을때에도 아무것도 몰랐지만 저는 2년치 계획서를 작성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2년의 계획서는 제가 작은 성공을 거두는데 가장 큰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사업계획서라고 이야기하기에도 부끄러울정도로 절박한 마음을 가지고 계획서를 작성했던 이유는 이 돈은 절대로 날리거나 실패해서는 안되는 돈이였기 때문이였습니다.

어머니의 한푼, 두푼의 비상금이였기에 더더욱 집중을 하고 전부를 걸었던 기억이 새록새록 피어납니다.

자 우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두가지의 이유가 있는데

첫번째, 사업을 구체화하기 위해서 자체 검토용으로 쓰는 것과

두번째, 투자를 받거나 다른 이들에게 보여주기 위해서입니다. 

저는 전형적인 전자의 경우였습니다.  어린 저에게 누가 투자를 해주겠으며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께서도 신생업체에 과감히 투자를 해줄 투자업체는 부자 부모님 (부자지인)빼고는 없을거라고 생각을 해봅니다.

자~ 이제 사업계획서에 대해서 이야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게 사업계획서를 복잡하고 전문적인 것으로 오해하셔서 처음부터 시도를 하지 않는 예비창업자들이 많으신데 저의 사업계획서의 시작은 '마인드맵'이였습니다.

'마인드맵'이 무엇이냐 물으신다면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인드맵의 예시 1>

<마인드맵의 예시 2>

 

흰 종이 중심에 나의 아이템(여성의류 또는 남성의류) 을 적고 그 주변으로 준비해야 할것들을 기록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기본적인것만 말씀을 드리자면

# 저는 절대로 다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쇼핑몰은 스스로 연구하고 찾는 연습을 해야  망하지 않고 성공할 수 있습니다.

1. 판매할 물건은 어디서 어떻게 가지고 올 것인지 (사입)

2. 가지고 온 물건은 어느 곳에다 판매를 할 것인지 (판매루트)

3. 매출 및 쇼핑몰창업 후  단기 목표, 중기 목표, 장기 목표를 그려나가 보시기 바랍니다.

돈이 많아서 초반부터 광고로 승부를 보겠다면 말리지는 않겠지만 그런 생각을 이미 가지고 있으시다면 일단 망하는 지름길을 택하셨다는것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마인드맵 만들기는 간단한 사업계획서라 가정하고, 반면에 제대로 사업계획서를 만드는 분들이나 희망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기억하셔야 할 것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첫째,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사업계획서를 읽는 사람이 아무리 들여다 보아도 도무지 그 내용을 파악할 수 없다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업계획서는 그 내용이 한눈에 드러나도록 구체적으로 작성되어야 하며 창업하고자 하는 사업 아이템, 경영진과 인력수급계획, 설비투자계획, 생산계획, 판매계획, 조직운영계획, 자금조달계획, 사업추진일정, 이익계획 등을 최대한 빠짐없이 기술하셔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해당 사업과 관련된 정보를 충분히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며 기존의 쇼핑몰들을 비교 분석하여 시장 점유율이나 창업자금 동원 능력 등 구체적으로 기록하셔야 합니다.  

 둘째, 실현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사업계획서가 지나치게 교과서적이거나 비현실적이어서는 곤란합니다. 가령 나는 1년이내에 100억 매출을 달성하겠다라든지,,,,(물론 불가능한것은 아니지만  0.0000001%정도 가능성 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정말로 사업계획서대로만 일을 진행해도 아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정도로 현실적이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생각할 때는 사업성이 있어 보였는데 막상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다 보면 새로운 문제점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다는 사실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독창적 아이템일수록 효과적입니다.  

여성의류 같은 경우는 정말로 피터지는 시장입니다. 하지만 여성의류 중에서도 블루오션 아이템,, 지금은 레드오션으로 변하였지만 한때 빅사이즈나, 키작남 같은 아이템이 독창적인 아이템일 수 있습니다. 또 기억하셔야 할 것은 터지면 대박이지만 아무도 쳐다보지도 않는 아이템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넷째, 공공의 이익성을 가미하라.

앞으로 심리마케팅에 대해서도 글을 적으면서 이야기를 하겠지만 창업의 목적이 개인적 이익만을 추구함이 아니라 공익을 위한 것임을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사람들은 대리 만족을 좋아한다는 사실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합당한 이유)

입증된다면 더할 나의 없이 좋고, 뛰어난 아이템과 풍부한 자금을 갖고도 실패하는 창업자들의 공통점은 대부분 사사로운 개인적 이익에만 집착하거나 독단에 빠지는 경우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사업의 세계에서는 일방적으로 유리한 비즈니스란 없으며  하나를 주고 하나를 받는 것이 사업의 세계며 적절한 기회비용을 고려해야 한다는 사실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목적과 용도에 맞추어 작성해야 효과적

사업계획서 작성 시 이것이 과연 누구를 위해, 어떤 목적으로 작성되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가장 큰 핵심입니다.

제발 가장 기초적인 사업계획서는 만들고 쇼핑몰창업을 하시거나 쇼핑몰운영에 대한 꿈을 꾸시라는 말씀을 전하면서 오늘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코코의 창업스토리

관리자
공지사항
글 보관함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